경기가 어려운 요즘 개인사업자 폐업 신고를 알아보는 분들이 많은데요. 폐업 신고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2분만 투자해서 읽어보세요. 그리고 폐업 신고 시 주의사항도 꼭 체크하셔서 불이익 받지 않고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목차여기]
개인사업자 폐업 신고 방법
개인사업자 폐업 신고 방법은 세무서 방문 신청과 홈택스 온라인 신청 이렇게 2가지가 있습니다.
세무서 방문 신청
세무서가 가까이 있는 경우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폐업신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폐업 신고를 위해서 세무서에 방문하기 전에 아래 서류를 준비하도록 합니다.
- 사업자등록증
- 신분증
- 휴업, 폐업신고서 (세무서 비치)
세무서에 방문하여 민원 담당자에게 폐업 신고를 하러 왔다고 하면 휴업, 폐업 신고서를 작성하라고 줄 것입니다. 폐업 신고서를 받으면 내용 기재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물론 휴업, 폐업 신고서는 아래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미리 다운받아서 작성 가능합니다.
홈택스 온라인 신청
개인사업자 폐업신고는 아래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1)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본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합니다. (공동인증서, 간편인증 등)
3) 사업자등록 신청, 정정, 휴폐업 메뉴에서 휴폐업 신고를 클릭합니다.
4) 신청구분에서 폐업신고서를 선택하고, 폐업일자와 사유를 적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세무대리인이 없는 영세한 사업자의 경우 폐업 이후 세금 문제가 없도록 폐업자 멘토링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개인사업자 폐업 신고 시 주의사항
대부분 사업자 분들이 폐업을 하고서 간과하는 부분이 바로 세금 신고인데요. 개인사업자 폐업 신고 시 아래 세금에 대한 신고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 부가가치세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만약 폐업신고만 하고 부가가치세 신고/납부를 하지 않으면 무신고 가산세, 납부지연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매출이 적어서 신고할 내용이 적더라도 꼭 신고해야 합니다.
본인이 직접 신고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세무 대리를 맡기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만약 세무 대리를 맡기는 것도 부담스럽다면 위에 언급한 폐업자 멘토링 서비스를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