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스마트폰으로 카드 결제도 가능하기 때문에 지갑을 안들고 다니시는 분들도 꽤 계실텐데요. 올해 5월부터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거나 약국 처방을 받으려면 신분증이 필수라고 합니다.
하지만 신분증을 대신해서 본인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오늘 소개해드리는 모바일 건강보험증입니다. 신분증을 깜빡하거나 지갑을 안들고 다니시는 분들은 미리 설치하셔서 병원, 약국 이용에 불편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목차여기]
모바일 건강보험증 다운로드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받으실 분들은 아래 모바일 기종에 맞는 어플을 먼저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설치
저는 아이폰 유저라서 아이폰으로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설치하였습니다.
1) 모바일 건강보험증 설치 후 실행합니다.
2) 개인, 기관을 선택하고 언어를 선택합니다.
앱을 실행하니 건강보험증 불법사용에 대한 경고 팝업이 보이네요. 앞으로 건강보험증을 빌려주거나 도용할 경우 2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3) 서비스 이용 약관 동의를 체크하고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한 사람당 한 기기만 인증이 가능하므로 본인명의 기기로 인증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인증은 휴대폰 또는 금융인증서를 통해서 인증할 수 있습니다.
4) 비밀번호와 생체인증을 등록합니다.
비밀번호 4자리를 설정하고, 스마트폰에서 생체인증 기능을 사용할 경우 함께 함께 등록해도 됩니다.
이제 모바일 건강보험증 설치는 다 끝났습니다. 그럼 사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사용법
모바일 건강보험증 기능은 크게 2가지인데요. 하나는 모바일 건강보험증 확인과 자격, 본인확인 QR 코드를 발급하는 것 입니다. 예전에 코로나 QR 체크인 했던 것과 거의 비슷하니 사용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 입니다.
원래 QR 제출을 누르면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는 QR 코드가 보여야 하는데, 현재는 시범운영중이라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5월 20일부터는 신분 확인이 필수라고 하니 그때는 정상적으로 보일 것으로 보여요.
신분 확인 외에도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통해 보험료 납부, 건강진료기록, 환급금 신청 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현재는 본인확인 서비스 이외에 메뉴는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병원을 주기적으로 다니시는 분들은 미리 설치하셔서 병원이나 약국 이용에 불편이 없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