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과 유의사항

by 삼세번 2024. 3. 11.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 가입 유무와 그 동안의 건강보험 이력을 한눈에 확인하는 증명서인데요. 주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거나 취업, 민원 처리 등을 할 때 필요한 문서 중에 하나입니다. 

 

그럼 바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여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둘다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발급 시 본인 신분증 지참 후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또는 동사무소 방문하여 발급 신청하면 됩니다. (단, 오프라인 발급 시 수수료 400원)

 

따라서 수수료가 없는 온라인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온라인 신청 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또는 정부24 두 곳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메뉴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2) 본인인증 후 로그인 합니다.  (본인인증은 간편인증과 공동, 금융인증서로 가능)

3)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위해 아래 프린트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4) PDF 파일로 저장 또는 프린트로 바로 출력합니다. 

저는 PDF로 발급받아 봤습니다. 그동안 건강보험 가격 취득일부터 상실일까지 모든 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파일로 저장할 때 비밀번호가 생성되는데요. 개인은 생년월일 6자리 사업자는 사업자번호로 비밀번호가 생성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시 유의사항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유효기간은 보통 3개월 입니다. 따라서 파일로 저장하더라도 3개월이 지나면 다시 건강보험공단에 접속하셔서 다시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직장에 취직을 하거나 퇴사를 하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내용이 변경되니, 최신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새롭게 발급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늘은 온라인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본인인증만 할 수 있으면 누구나 쉽게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발급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