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공공임대주택을 알아보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이번달에 인천시에서 발표한 신혼부부를 위한 주거지원 정책으로 하루 임대료 1천원인 천원주택에 대해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현재 정부에서 공급중인 행복 공공임대주택보다 더 저렴한 주거비용으로 주택을 임대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을 원한다면 아래 본문 내용을 계속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여기]
인천 신혼부부 천원주택
인천시에서 새롭게 발표한 주거지원 정책인 신혼부부 천원주택은 신혼부부 및 예비신혼부부를 위한 공공임대주택 지원 정책입니다. 천원주택은 하루 임대료가 단돈 1천원이여서 붙은 명칭인데요.
인천 시에서 보유 또는 매입한 임대주택 또는 전세임대 주택을 신혼부부에게 빌려주는 정책입니다.
정부에서 공급하는 대표적인 공공임대주택 행복주택보다도 훨씬 저렴한 임대료에 많은 분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은 정책 시행예정 발표 단계로 시행일이 정해진 것은 아닌데요.
지금 당장 필요한 인천 공공임대주택을 알아보고 있다면 행복주택을 먼저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인천 공공임대주택 (천원주택) 개요
- 지원대상: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포함)
- 공급규모: 연 1,000호 (매입임대 500호, 전세임대 500호)
- 지원기간: 최초 2년 (2회연장, 최대 6년지원)
- 공급기준: 무자녀 65㎡ 이하, 1자녀 75㎡ 이하, 2자녀 이상 85㎡ 이하
※ 전세임대 최대보증금 2.4억 (초과 시 자부담)
천원주택 신청방법
인천시 신혼부부 천원주택 시행일은 아직 미정입니다. 다만 인천시 공식 입장에 따르면 사전조사 및 행정절차를 이행하는대로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천원주택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인천시 주거지원 정책으로 천원주택 이외에도 신생아 특례대출 이자지원 정책도 함께 발표했는데요. 자세한 정책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생아 내집마련 대출이자 지원 정책
신생아 내집마련 대출이자는 자녀를 출산한 신혼부부가 내집 마련을 위해서 신생아 특례대출을 이용할 때 이미 인하된 금리에 추가로 인천시에서 최대 1.0% 이자를 지원해주는 정책입니다. 신생아 특례대출에 대한 조건은 이전 글을 읽어보세요.
신생아 대출이자 지원 1.0 개요
- 지원대상: 2025년 이후 출산가구
- 공급규모: 총 15,000원 (연간 3,000호, 5년간 시행)
- 대출상한: 3억 (초과시 자부담)
- 지원금리: 1자녀 0.8%, 2자녀 이상 1.0%
- 지원기간: 최장 5년
이번에 발표한 인천시 주거지원 정책이 시행되면 신혼부부의 주거비용 부담이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행일은 아직 미정이나 인천시는 올 하반기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시행한다는 방침이니, 내년에 집을 알아볼 인천시 거주 신혼부부는 인천 공공임대주택을 하나의 옵션으로 눈여겨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