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을 통해 재테크 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하면 이자를 최대한 받을 수 있을지 고민하실텐데요. 이 글을 보시면 같은 돈으로 적금이자와 추가적인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선납이연 방식에 대해서 알게되실 겁니다.
또한 선납이연 계산방법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아래 선납이연 계산기를 활용하면 10초만에 적금이자와 납입일은 언제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여기]
선납이연 뜻
선납이연은 납입해야 되는 돈을 정해진 납입일보다 먼저 입금하는 선납과 납입일보다 늦게 입금하는 이연을 합쳐서 부르는 말 입니다. 많은 분들이 적금 이자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선납이연 방식을 활용하는데요.
선납이연 적금을 활용하면 적금 납입시기를 조정함으로써 더 높은 이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매달 일정 금액을 납입하는 대신에 초기에 몇 개월 치 금액을 넣어넣고, 나머지 금액은 적금 만기일 전까지 다른 투자처 등에 투자하여 추가적인 이자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이를 통해 적금 이자 + 다른 이자를 합치면 같은 돈으로 더 높은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 단, 모든 적금이 선납이연이 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적금 상품 가입 전에 미리 확인해보세요.
선납이연 적금 계산방법
선납이연 적금 이자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계산을 정확하게 해야 합니다. 적금 이자 계산이 어려운 분들은 아래 선납이연 계산기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선납이연은 중간 납입액을 얼마나 가져가느냐에 따라 계산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1-6-5 방식과 1-11 방식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납이연 1-6-5
선납이연 1-6-5 의미는 예를 들어 1년 적금을 들었을 때 총 12번의 납입일 중에 이를 첫 달에 1회분, 두 번째 달에 6회분, 마지막 만기 직전에 5회분을 납입하는 방식입니다.
- 첫 달 : 1회분
- 두번째 달 : 6회분
- 만기직전 : 5회분
예를 들어 매월 100만원씩 총 1200만원의 적금을 계획했을 때 첫 달과 두번째 달에 총 700만원 적금을 넣고, 나머지 500만원은 만기 직전에 넣으면 되므로 그 동안 자금 운용을 통한 추가 수익이 가능하게 됩니다.
계산기를 이용해 적금 이율 5% 를 적용해보니 세후 기준으로 세전 이자 약 32만원을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선납이연 1-11
선납이연 1-11 방식은 적금 가입일에 1회분 납입, 그리고 6회차에 나머지 11회 분을 납입하는 방식입니다.
- 가입일 : 1회분
- 6회차 : 11회분
선납이연 적금 1-11의 장점은 약 6개월 동안 11회분의 납입금액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선납이연 1-11도 계산기를 통해 이율 5% 적용 후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다시피 세전 이자가 1-6-5 방식과 동일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처럼 선납이연 방식은 자금 운용에 따른 납입일을 조절하는 것이 포인트이므로 본인에게 유리한 선납이연 적금 방식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6-1-5 방식, 5-2-5 방식, 4-4-4 방식 등 납입액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으니 자금 운용에 계획을 잘 세워서 최대한 더 많은 수익을 얻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