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박씨 효능과 부작용 먹는방법

by 삼세번 2023. 4. 25.

호박씨 효능과 부작용 먹는방법

목차

    호박에는 비타민, 미네랄 등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고, 달콤한 맛이 좋아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채소중 하나입니다. 호박 안에는 무수히 많은 씨앗이 있는데, 이 작은 씨앗에도 영양소가 많고, 고소한 맛이 나서 사람들이 견과류로 자주 즐겨먹습니다. 

     

    호박씨에는 마그네슘, 아연,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지금은 견과류로 많이 먹고 있지만, 예전에는 호박씨를 약용으로 사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호박씨 효능

    호박씨에는 두뇌 발달과 치매예방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여기에 단백질의 일종인 글루타민산이라 불리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뇌에서 받는 스트레스와 불안 증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 다른 호박씨 효능에는 심혈관 질환 개선이 있습니다. 호박씨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과 마그네슘은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고, 호박씨에 있는 칼슘 성분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호박씨에는 카르티노이드와 비타민E와 같은 항산화 성분도 풍부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우리 몸속에서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노화의 원인이 되는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호박씨에 풍부한 또 다른 성분은 아연인데, 아연은 우리 몸 속에서 인슐린 조절을 통해 혈당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당뇨가 있는 분들이 호박씨를 먹으면 혈당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호박씨에는 남성 호르몬 분비에도 효과적이여서 호박씨를 먹으면 남성 전립선 비대증 개선과 방광염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폐경기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호박씨 부작용

    호박씨는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많음에도 지방 성분역시 많아서 과다섭취할 경우 복통, 소화불량,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박씨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크기가 작다고 자주 많이 먹게 되면 살이 찌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호박씨 먹는방법

    호박씨는 일반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껍질을 제거한 채 먹으면 됩니다. 이색적이게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호박씨를 후라이팬에 덖어서 잘 말린 후에 물에 끓이면 호박씨 차로 만들어서 드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