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란 효능 부작용 먹는법
목차
한자어로 흙에서 나온 알이라는 의미를 지닌 토란은 감자와 비슷하면서도 식감이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것이 특징입니다. 토란은 열매에서부터 줄기, 잎까지 모두 먹을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어른들이 하는 표현 중에서 '참 알토란 같다'라는 말이 있는데, 토란에서 유래된 이 말은 참 속이 깊고 살림을 알뜰하게 하는 사람에게 하는 표현입니다. 그만큼 토란에는 실제로 영양성분이 풍부합니다.
토란 효능
토란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토란에는 갈락탄이라고 불리는 점액질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 몸 속에서 중성지방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토란에는 칼슘 성분도 풍부한데, 칼슘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칼슘은 우리 몸 속에서 이뇨작용을 통해 몸 속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고, 우리 몸에 쌓여 있는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토란 효능은 우리 몸의 부종을 가라앉히고 염좌 증상 등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다른 토란 효능은 위장을 보호하는 역할입니다. 토란에는 뮤신이라 불리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위장 점막과 소화 기관을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뮤신은 어혈을 풀어주고,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여기에 비타민 성분도 풍부해서 우리 몸에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방지, 피로회복, 면역력 증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토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 예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토란 부작용 / 먹는법
토란은 옥살산 칼슘이라는 독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토란 부작용 없이 먹기 위해서는 반드시 끓는 물에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옥살산 칼슘은 인체에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먹으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토란 먹는법은 간단합니다. 감자처럼 삶아서 먹거나 국이나 조림 같은 요리에 활용해도 됩니다. 토란은 열매 뿐만아니라 토란대도 먹을 수 있는데, 토란대에도 독성 성분이 있으니 끓는 물에 삶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