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키니호박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by 삼세번 2021. 9. 6.

주키니호박은 애호박과 닮은 호박으로 원산지는 미국입니다. 오이처럼 길쭉한 특징을 보이며, 재배종 중에 일부는 호리병 모양을 띄며, 돼지호박 또는 서양호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보통 오이 정도 크기만큼 자랐을 때 수확을 하게 되는데, 수확을 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1미터 넘게 자란다고 합니다. 오늘은 주키니호박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키니호박 효능

주키니호박은 수분과 칼륨이 풍부해서 우리 몸속의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로 인해 붓기를 제거하고, 근육 수축을 정상으로 유지하고, 혈압 상승을 억제하여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키니니호박은 일반 호박에 비해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건강을 유지하고, 시력 건강을 지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베타카로틴 이외에도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로회복을 돕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기미의 주요 원인인 멜라닌 색소 침착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주키니호박에는 엽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태아 발육을 위해 엽산 섭취가 필요한 임산부가 섭취하면 좋은 채소입니다. 

 

이외에도 주키니호박은 탄수화물은 적은데 다양한 영양성분을 고루 함유하고 있어서 유럽과 북미지역에서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즐겨먹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주키니호박 부작용

주키니호박은 칼륨 함량이 높아 이뇨 작용이 있으므로 평소 몸이 차가운 분이나 소화 기관이 약한 분들은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키니호박 먹는법

주키니호박은 애호박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호박볶음, 호박전, 호박샐러드 등 취향에 맞게 요리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호박보트라는 요리를 자주해서 즐겨먹기도 합니다. 

 

호박보트는 주키니호박을 반으로 갈라서 그 위에 다진고기, 채소, 치즈 등을 올려 오븐에 구운 요리로 피자 또는 라자냐와 비슷한 요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