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업무가 많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도 그 중에 하나인데,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시간이 되면 원하는 장소에서 수령만 하면 되니 참 편리한 세상입니다. 오늘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을 한번에 끝낼 수 있도록 준비물과 신청 절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목차
1.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2.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1.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재발급 수수료와 주민등록증에 들어갈 증명사진을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터넷 민원은 본인확인에 필요한 인증서가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는 민원 신청인의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를 하는데 사용됩니다.
- 재발급 수수료 5,000원
- 증명사진 (가로 3.5cm x 세로 4.5cm)
- 공인인증서
2.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정부24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이라고 검색하면 민원신청 페이지가 보이는데,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래와 같이 신청내용을 작성합니다. 로그인이 되어 있으면 성명, 주민번호는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주소와 연락처, 재발급 사유를 별도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수령 안내 메시지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기간은 약 20일 정도 되기 때문에 안내 서비스를 신청해놓으면 잊지 않고 수령할 수 있습니다. 점자 스티커 제공은 필요에 따라 신청해주시면 되고, 나머지 확인사항을 읽어보고 체크해줍니다.
확인사항을 체크한 후에 미리 준비한 주민등록증 사진 파일을 첨부합니다. 사진 규격은 여권사진과 동일하게 가로 3.5cm x 세로 4.5cm 크기의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이어야 합니다. 사진 용량은 1MB제한이 되어있기 때문에 미리 용량에 맞게 준비합니다.
참고로 사진은 정면을 바라보고 귀와 눈썹이 보이도록 촬영해야 합니다. 배경, 조명, 악세사리 착용, 수정 등을 할 경우 원활한 재발급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조건에 맞게 사진을 촬영하시기 바랍니다. 행정안전부 주민과에서 안내하는 아래의 사진규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령 장소를 선택합니다. 검색버튼을 누르고 수령받기를 원하는 지역을 입력하여 수령 기관을 선택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필요하신 분들은 사전 준비물 확인해보시고, 인터넷으로 편하게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