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은 위장 속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질환으로 강한 산성을 띄는 위산이 위장 안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식도는 위산을 견딜 수 없기 때문에 식도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는 이유는 위에서 식도로 음식물이 넘어오지 못하도록 막는 '하부식도 괄약근'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지속되면 식도 궤양, 협착증, 식도암 등 여러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와 역류성 식도염 원인 제거를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역류성 식도염 치료 및 예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은 하부식도 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해짐으로 인해서 위산과 음식물이 다시 식도로 올라오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하부식괄약근 기능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는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 불규칙한 식습관, 진통제 혹은 소염제 같은 약물 과다 복용 등이 있습니다.
특히 커피나 탄산음료, 술, 담배 같은 위에 자극적인 음식과 기름진 음식은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1년 이내 50% 이상 재발할 정도로 재발율이 높은 편인데, 그 이유는 치료 후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주로 가슴 뒤쪽의 열감과 속쓰린 느낌이 일반적입니다. 이외에도 신트림이 자주 나오고, 소화가 안되는 느낌, 그리고 목에 이물감, 기침, 쉰 목소리, 흉통, 기관지 천식 등과 같은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역류성 식도염은 아닌지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①속쓰림이 빈번함
②트림을 자주하고 신물이 넘어옴
③속이 더부룩하고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함
④기침을 자주하고 쉰 목소리가 나옴
⑤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있음
역류성 식도염 치료 및 예방법
역류성 식도염 치료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 치료를 먼저 시행합니다. 하지만 약물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이 아니라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약을 끓으면 역류성 식도염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약물 치료와 함께 생활 습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생활 습관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①과식은 금물, 소량으로 여러번 나누어 섭취한다
②식후 3시간 이내에 눕지 않는다
③잠들기 전 최소 2시간 전에는 음식물 섭취를 삼간다
④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담배, 커피, 탄산, 술을 마시지 않는다
⑤비만인 경우 체중을 감소하여 표준 체중을 유지한다
⑥복부를 꽉 조이는 옷, 벨트 착용은 하지 않는다
⑦과도한 지방 섭취는 줄이고, 섬유질은 챙겨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