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알뜰폰 같은 통신사 가입은 신분증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가입할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타인의 신분증을 가지고 통신사에 가입하는 명의 도용 범죄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만약 신분증을 분실했는데, 누군가 내 명의로 통신사를 가입해서 악용하고 있다면 그 피해는 오로지 명의를 도용당한 사람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엠세이퍼를 통해 명의도용 가입제한 서비스를 신청해두면 명의 도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엠세이퍼를 통해 명의도용 가입제한 서비스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이 익숙하신 분들은 공동인증서 로그인만 하면 바로 설정이 가능하니 아라 사이트에 접속해서 바로 설정해보세요.
[목차여기]
엠세이퍼란
에세이퍼란 각종 통신서비스 등에 가입하거나 명의 변경을 할 때 그 사실을 본인 명의의 전화 문자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외에도 가입사실현황 조회 서비스,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 이메일 안내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 명의도용 가입제한 서비스 : 본인 아닌 타인의 이동전화 신규가입 명의 변경을 제한
- 가입사실현황 조회 서비스 : 본인 명의로 가입된 통신서비스 현황 조회
- SMS / 이메일 안내 서비스 : 신규 가입 또는 명의 변경 시 그 사실을 문자/이메일로 발송
자 그러면 명의도용 가입제한 서비스 설정은 어떻게 할까요? 지금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명의도용 가입제한 서비스 설정 방법
명의도용 가입제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엠세이퍼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엠세이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www.msafer.or.kr/
1)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화면 중앙에 보이는 가입제한 서비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2)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본인 인증을 합니다.
3) 로그인 후 우측에 보이는 가입제한을 해제한 이동통신사에서 전체를 클릭하고 아래 가입제한 버튼을 누르면 가입 제한이 완료됩니다.
4) 이후에 통신사 가입이 필요한 경우 동일한 방법으로 로그인해서 해당 통신사만 잠시 가입제한을 해제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한번 설정해 놓으면 신분증 분실로 인한 명의 도용을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보이스피싱이 많고, 타인의 신분증을 악용하는 세상에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엠세이퍼 가입사실현황 조회 서비스
엠세이퍼에서는 명의도용 가입제한 서비스 이외에도 가입사실 현황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는데요.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한김에 바로 가입사실 현황을 조회해봤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조회를 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제 명의로 알뜰폰과 인터넷에 총 3건을 가입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조회해보니 내가 가입한 적도 없는 통신서비스에 가입이 되었다면 우측에 보이는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해지를 신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