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맥문동 효능 부작용 차 먹는방법

by 삼세번 2023. 5. 22.

맥문동 효능 부작용 차 먹는방법

목차

땅콩과 비슷하게 생긴 맥문동은 보리 '맥' 겨울 '동' 한자를 사용한 백합과에 속한 여러해살이 풀로 뿌리가 보리와 비슷하고, 겨울에도 살아 있어 붙은 이름입니다. 

 

겨울에도 강한 생명력으로 살아있어 겨우살이풀 또는 불사초라 불리기도 하는 맥문동은 봄에 수확해서 덩이 뿌리를 깨끗이 씻어서 말리게 되면 약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문동 효능

맥문동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천식 억제, 항염,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사포닌의 스피카토사이드A 라는 성분은 한 연구에서 5가지 암세포에 투여한 결과 암세포가 사멸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맥문동은 면역 세포인 T림프구를 활성화시킴으로써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 증진은 각종 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특히 천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을 70% 이상 감소킨다고 합니다.

맥문동에는 항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베타시토스테롤과 스티그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먼저 베타시토스테롤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 예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맥문동 효능에는 자양 강장 효과가 있는데, 더운 여름에 지친 체력을 회복시킬 때 맥문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립선 비대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맥문동에는 쿠스쿠제닌 이라 불리는 성부이 있는데, 이 성분은 폐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앞서 살펴 본 사포닌 성분 역시 기관지 뿐만 아니라 폐를 보호하고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맥문동 부작용 / 먹는법

맥문동은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이 섭취할 때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소화력이 약하고 설사를 자주하는 분들은 되도록 맥문동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문동은 후라이팬에 덖어서 말린다음에 물에 끓여서 맥문동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이때 맥문동차를 끓일 때 맥문동을 미리 1시간 정도 불려두면 수용성 영양소가 더 잘 우러나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맛은 보리차와 비슷해서 부담없이 가볍게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