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 원인 증상 진단 치료

by 삼세번 2023. 5. 18.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 원인 증상 치료 방법

목차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기관지염과 폐기종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숨이 서서히 차오르는 증상이 특징입니다. COPD라고 부르기도 하는 이 질환은 이름은 약간 생소하지만 사망 원인이 교통사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걸리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 원인 / 증상

    주요 원인은 흡연으로 이 질환의 7~80% 흡연자입니다. 오랜시간 동안 담배를 피우고, 나이가 많을수록 흔히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담배 이외의 원인으로는 공해와 미세먼지가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중국 내에서는 만성 폐홰성 폐질환에 걸린 사람이 무려 1억명에 육박하고,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망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 증상에는 호흡이 가빠지고, 기침과 가래 등이 있습니다. 천식이나 폐렴 같은 다른 호흡기 질환과 증상이 비슷해서 COPD 질환일거라고 생각치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만성적인 염증이 발생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폐기능이 점차 떨어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그리고 증상이 심해질수록 숨이 금방 차고, 쉽게 피곤함을 느끼며 감기 같은 질병에 걸리면 회복이 굉장히 느려집니다.

     

    더구나 COPD 증상이 있으면 폐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폐기능이 이미 저하된 상태에서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폐암으로 인한 사망률도 높은 편입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 진단 치료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천식과 증상이 비슷해서 빠르게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흡연자이거나 화학 물질을 다루는 직업을 가졌다면 COPD 증상이 나타났을 때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천식과 다른 점이 있다면 천식은 알레르기, 가족력 등 위험 인자를 제거하면 치료하지 않아도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COPD는 한번 발생하면 정상적인 회복이 어렵고, 꾸준히 치료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만성 폐홰성 폐질환 치료는 약물 치료를 통해서 폐 기능을 개선하고 증상을 호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당연히 흡연자는 금연을 해야 하고, 화학 물질이나 미세먼지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유산소 운동과 함께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단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