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원인 치료 예방법
목차
여름에는 식중독에 대한 경계가 높은 반면에 겨울에는 식중독에 걸릴 수 있다는 생각을 덜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겨울에도 식중독에 걸릴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오늘 얘기할 노로바이러스 장염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 바이러스로 급성 위장염을 일으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다른 바이러스에 비해 영하의 온도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력이 있어서 겨울철에 주로 나타나곤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원인 / 증상
노로바이러스는 주로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 물을 섭취할 때 발생합니다. 겨울철에 회, 조개, 굴 같은 어패류를 먹거나 채소 같은 날 것의 음식을 먹는 경우에 전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혹은 이미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와의 접촉을 통해서 감염되곤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연된 환자의 침, 구토물, 대변 같은 분비물에 접촉하는 경우 감염 확률이 높아집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소량의 바이러스만 접촉되도 쉽게 감염될 정도로 전파력이 높은 바이러스입니다. 그리고 여름보다는 겨울철에 감염률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에는 설사, 구토, 복통, 오한, 더부룩함 등이 있습니다. 보통 노로바이러스 감염 후 1~2일 정도의 잠복기를 지나서 노로바이러스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은 2~3일 정도 지속되다가 회복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소아가 노로바이러스에 걸렸을 때에는 구토 증상이 흔하고, 성인의 경우에는 설사 증상이 흔합니다.
설사와 함께 심한 탈수 증상 혹은 복통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근육통, 두통, 발열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 예방법
노로바이러스는 대부분 며칠 내로 자연회복합니다. 물론 노로바이러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링거를 맞거나 약물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아직까지는 노로바이러스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와 백신은 없습니다. 따라서 노로바이러스 감염되지 않도록 개인 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용변 후, 식사 전후 반드시 손을 씻어줍니다. 그리고 노로바이러스 의심 환자가 있는 경우 집단 감염이 되지 않도록 음식을 공유하지 않고 옷과 이불은 뜨거운 물로 세탁해줍니다.
그리고 노로바이러스는 저온에서는 생존력이 강하지만 85℃ 이상에서는 사멸하기 때문에 음식을 날것으로 먹지 말고 조리해서 먹는 것이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