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침 멈추는법 6가지

by 삼세번 2023. 5. 26.

기침 멈추는법 6가지

목차

    기침은 기도를 통해 기관지에 유해한 물질이 들어왔을 때 이를 배출하기 위한 정상적인 신체방어 작용입니다. 대부분 기침의 감기가 원인인 경우가 많지만, 감기 이외에 기관지염, 미세먼지, 혹은 다른 질환에 의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기침의 역할은 우리 몸 속에 유해한 물질이나 내부 분비물을 배출해서 기도를 깨끗하게 하는 것이지만, 기침이 심하거나 너무 오래 방치하면 기관지에 상처가 생기거나 갈비뼈 골절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침이 지속된다면 기침이 멈출 수 있도록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기침 멈추는법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침 멈추는법 6가지

    1. 충분한 수분 섭취

    첫번째 기침 멈추는법은 바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목이 마르면 기침이 자주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을 수시로 마셔줌으로써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단, 물을 마시는 것은 수분 섭취에 도움이 되지만 음료는 오히려 몸 안에 수분을 빼앗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2. 실내 습도 조절

    두번째 기침 멈추는법은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건조한 환경에서는 마른 기침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실내가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를 틀어 놓거나 젖은 수건을 걸어 놓음으로써 적정 실내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적정 실내 습도는 5~60% 이며, 매일 1~2회 정도는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해주어야 좋습니다. 

    3. 마스크 착용

    세번째 기침 멈추는 법은 마스크 착용입니다.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 착용은 기침을 유발하는 미세먼지나 유해물질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마스크를 착용하면 가습효과가 있어서 목이 마르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가글하기

    네번째 기침 멈추는법은 가글하기 입니다. 일반적으로 숨을 쉬면 코와 입을 통해서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 가글을 하면 목 안쪽에 있는 기침의 원인인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세균이 많은 손을 자주 씻어주고, 손으로 코와 입을 되도록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5. 기침에 좋은 음식

    다섯번째 기침 멈추는법은 기침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기침에 좋은 음식인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줄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도라지 이외에도 생강, 유자, 모과, 대추 등 기침에 좋은 음식은 많으니 개인 취향에 맞게 고르되 따뜻한 물과 함께 먹을 수 있는 음식이면 더 효과적입니다.

    6. 충분한 휴식

    여섯번째 기침 멈추는법은 충분한 휴식입니다. 충분 휴식과 숙면은 우리 몸의 회복력과 면역력을 높이는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만약 기침 때문에 잠을 잘 못자는 경우에는 조금 높은 베개를 사용함으로써 고개를 들어올려주면 기침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침멈추는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만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된다면 천식, 폐질환, 결핵 등 만성 질환일 수 있으니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