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급성 신우신염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

by 삼세번 2023. 4. 26.

급성 신우신염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

목차

    급성 신우신염은 요로감염 질환의 일종으로 신장 혹은 신우 상부 요로계가 세균에 감염된 것을 말합니다. 세균 감염 부위에 따라서 질병을 부르는 명칭이 조금씩 달라지는데, 예를들어 요도염, 요관염, 방광염, 신우신염 등이 있습니다. 

     

    주로 요로감염은 날씨가 덥고 습한 여름에 자주 발생하는데, 이는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갖춰지기 때문입니다. 또 한가지 특징은 신체 구조상 남성보다 여성이 감염될 가능성이 높으며 여성의 10~20%는 감염 이력이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 원인

    신우신염 주요 원인은 세균에 의한 감염입니다. 세균이 생식기관을 통해 신장으로 올라가서 감염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85% 이상이 대장균에 의한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바이러스, 곰팡이, 원충 감염 등에 의해 생기기도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여성이 남성보다 급성신우신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데, 이는 항문과 요도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항문에 있는 세균이 요도로 옮겨지면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산부의 경우에는 자궁이 요관을 압박하면서 소변 배출이 원활하지 않게되고 이는 세균감염에 취약하게 만듭니다. 

    또 다른 원인에는 소변이 역행함으로써 감염이 일어나는 것인데 주로 전립선비대나 방광요관역류 같은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서 나타납니다. 그리고 요로결석에 의해 요로가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소변을 볼 때 힘을 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일부러 힘을 주면서 소변을 볼 경우 소변이 신장쪽으로 역류할 수 있으며 이는 세균 감염에 취약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소변을 볼 때에는 힘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신우신염 증상 / 치료

    급성신우신염 증상에는 열과 통증이 있습니다. 통증은 갈비뼈와 척추가 만나는 신장이 위치한 부근에 나타날 수 있으며,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소변을 보면 잔뇨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급성신우신염 치료를 위해서는 병원에 가서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급성신우신염 증상을 계속 방치할 경우에 패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다면 항생제 치료와 함께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신우신염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 위생을 철저히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성의 경우 볼일을 보고 세균이 질 부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성관계 후에는 바로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소변을 볼 때 무리해서 힘을 주지 않도록 하고 충분히 물을 마셔줌으로써 소변을 통해 세균이 씻겨내려가도록 하는 것도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