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귀뒤 멍울이? 피지낭종 원인과 예방

by 삼세번 2023. 4. 25.

귀뒤 멍울이? 피지낭종 원인과 예방

목차

     

    피지낭종 원인

    귀뒤 멍울이 보이나요? 멍울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지만 주로 피지낭종인 경우가 많습니다. 피지낭종이란 피부 밑에 생기는 종양으로 피지선에 피지가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피지낭종은 모든 피부 부위에 생길 수 있지만 주로 얼굴이나 목, 귀 주변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보통은 시간이 지나면서 없어지기도 하지만,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고, 고름이 차오르면서 피부가 검게 변하기도 합니다. 

    이때 피지낭종을 여드름 정도로 생각하고 강제로 터뜨리시는 분도 있으신데, 피지낭종이 터지면 악취가 날뿐더러 2차 세균 감염에 우려가 있으므로 피지낭종을 제거하길 원하신다면 병원에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낭종 예방

    피지낭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지낭종이 생길 수 있는 생활습관을 고쳐줘야 합니다. 먼저 피지낭종이 귀 주변에 잘 생기는 이유는 세안을 할 때 손이 잘 닿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세안을 할 때에는 귀 뒤쪽까지 깨끗이 씻어줄 필요가 있으며 평소에 귀를 자주 만지는 습관은 피지낭종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음주, 흡연은 금하시고 기름진 음식의 잦은 섭취는 삼가는게 좋습니다. 흡연과 음주는 우리 몸을 건조하게 만들고, 기름진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면 우리 몸에 유분이 필요 이상으로 늘어나고 이로 인해 피지낭종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 만성피로가 있는 분들에게 잘 나타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하니 평소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 역시 피지낭종을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