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당뇨에 좋은 여주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Lazykoala 2021. 9. 7. 17:10

당뇨에 좋은 음식하면 빠지지 않는 여주는 아열대 지역에서 널리 재배되는 채소입니다. 여주는 오이처럼 길쭉하고, 돌기로 덮여있는 모양을 지니고 있으며 쓴 맛이 강해서 쓴 오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주에는 식물성 인슐린이 풍부해서 일명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혈당 강하제 같은 의약품에 비해 부작용이 거의 없으면서 효과가 좋다보니 당뇨 환자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주 효능

여주는 카란틴이라 불리는 당뇨에 좋은 성분과 천연 인슐린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천연 인슐린은 체내 인슐린과 비슷한 작용을 하며, 여주 열매와 씨 안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천연 인슐린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간에서 포도당이 연소하는 것을 돕고, 당분이 체내에서 재합성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실 여주는 당뇨뿐만 아니라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통풍, 피부병 등과 같은 질환에도 좋습니다. 여주에는 비타민C가 레몬보다도 5배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도와 피로를 회복하고, 감기를 예방하는데 중요한 성분입니다. 또한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고, 콜라겐 합성, 보습 효과 등에 효과가 있어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여주는 공액리놀렌산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여주의 칼륨은 이뇨 작용을 통해 몸의 붓기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이외에 콜레스테롤을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등 다양한 여주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주 부작용

여주는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저혈당이 있는 분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당뇨 때문에 이미 인슐린 주사를 맞거나 당뇨약을 드시고 계신 분들도 담당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주에는 칼륨 함량이 높아서 신장질환자분들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임산부는 여주를 섭취하면 하혈, 자궁수축, 유산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여주 먹는법

여주 열매는 익을수록 색깔이 노랗고 달콤한 맛이 납니다. 하지만 여주는 녹색의 쓴 맛이 강할 때 먹어야 몸에 좋은 영양소 섭취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주는 얇게 썰어서 볶음 요리, 절임, 튀김, 구이 등 다양한 요리로 먹을 수 있습니다. 또는 여주를 잘 말려서 뜨거운 물에 우려서 먹으면 여주차 형태로 마실 수 있습니다. 

 

쓴 맛에 민감하신 분들은 여주를 얼음물 혹은 소금물에 10분 정도 담궜다가 요리해 먹으면 약간은 쓴 맛을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꾸준히 드시고 싶은 분들은 여주즙, 여주환 같은 건강식품으로 섭취하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