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방광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Lazykoala 2021. 6. 19. 15:17

방광염은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방광염 전체 환자 수 중에서 95%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여성은 남성에 비해 요도가 짧아 세균에 쉽게 감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성의 몸은 질을 중심으로 항문과 요도가 가까이에 있어 배변 후 장내 세균이 요도 입구 주변으로 퍼지기 쉬운 구조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방광염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자주 재발하고, 만성 방광염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치료를 다한 후에도 재발을 막기 위한 적극적인 예방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방광염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토마토

토마토에는 비타민A, B, C, 칼륨 등 신장 기능을 향상시키는 영양 성분이 풍부해서 방광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체내에서 사용하고 남은 수용성 비타민은 방광에 모여서 방광 벽을 튼튼하게 하고, 염증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방광염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2.늙은호박

늙은호박에는 비타민A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체내 노폐물 배출과 이뇨작용에 효과적입니다. 방광염 환자는 방광세포가 손상된 경우가 많은데, 늙은호박의 영양성분이 세포 재생을 돕고, 면역력을 회복하여 방광이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셀러리

셀러리는 칼륨이 풍부하고 이뇨작용이 뛰어나서 방광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셀러니는 체내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줄뿐만 아니라 소염작용 효과가 있어서 방광염 통증 완화에도 좋습니다. 또한 세러리는 소변 생산을 도와 소화기관 및 생식 기관의 박테리아 감염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4.옥수수수염

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 효과가 있어서 몸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하고, 전립선 조직의 수축을 막아 요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방광염으로 인한 통증이 있거나 소변에 피가 섞이는 혈뇨 증상, 빈뇨 및 잔뇨감이 있는 경우 옥수수수염차를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크랜베리

크랜베리는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크랜베리에는 프로안토시니아딘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여성의 요도에 대장균이 침범하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크랜베리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몸속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신장과 방광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6.수박

수박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항염 작용을 통해 방광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박의 풍부한 수분은 이뇨작용을 일으키고, 소변을 통해서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방광과 요로에 축적된 박테리아와 독소가 제거되기 때문에 방광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시금치

시금치에는 이뇨작용을 돕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소변 배출을 돕고 방광염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는 방광의 강장 역할을 하며, 박테리아에 의해 감염된 세포 자극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방광염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금치의 항산화 성분은 혈액의 독소를 걸러내고 활성 산소제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8.민들레차

민들레차는 이뇨작용과 염증 제거에 효과가 있어서 방광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소변 배출을 통해서 방광염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줄이고, 세균이 증식하지 못 하도록 환경을 조성합니다. 또한 민들레는 열을 내리고 정신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서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산수유

산수유는 신장 기능을 강화하고 이뇨작용을 통해 요실금, 방광염 등 신장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산수유는 근육의 수축력을 향상시키는 성분이 있어서 방광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신장 기능이 약해져 소변을 자주보거나 방광염이 자주 발생할 때 약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10.율무

마지막 방광염에 좋은 음식은 바로 율무입니다. 율무는 이뇨작용이 탁월하고 장기에 스며든 습기를 제거함으로써 신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변비나 장이 건강하지 못한 경우 세균에 의한 방광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율무는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줌으로써 세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